이음공감

대구평생학습 자원활동가 학습큐레이터,
평생학습의 모든 것을 체험하다!

전명아, 권준모, 박은경,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대구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평생교육기관 관계자들 간의 정보 공유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대구평생학습 리더 그루잉업 과정을 운영하였다.

그 세부 과정 중 하나가 ‘대구평생학습 학습큐레이터 양성과정’이다.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대구평생학습 학습큐레이터 양성과정’으로 평생학습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학습큐레이터로서의 기본소양 함양 지원을 위하여 과정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평생학습 전문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였다. 지역에서 평생학습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학습과 사회참여활동, 일이 선순환을 이루는 학습 기반의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지난해 평생교육 관련 활동 경험이 있거나 관련 활동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대구시 민을 모집하여, 서류심사를 통해 총 30명의 교육 대상자를 선발하였다.

기초교육은 약 한 달간 평생학습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총 8차시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세부적으로 지역 평생학습, 평생학습 자원 활동가의 역할,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성인학습자 상담, 평생학습동아리와 같은 개괄적인 내용을 양성과정의 초반 4차시에 걸쳐 다루었다. 또한 후반의 4차시에서는 대구지역의 평생교육기관 현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학습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홍보 및 마케팅, 퍼실리테이션과 관련한 내용등 다양한 교육을 받았다.

학습큐레이터 1기 양성 과정에서 30명을 양성하였는데, 교육 대상자 전원이 과정을 이수하고 이후 활동에서도 중도탈락자 없이 30명 전원 이수하여, 위촉 이후 성인문해교육기관 지원사업, 대구형 프로그램 지원사업, 학습동아리 소셜러닝 활성화 지원, 대구시민대학 운영 지원, 시민배움터 운영지원, 찾아가는 평생학습 상담 등 대구시의 평생학습과 관련된 활동에 조력자로 참여하였다.

※ 대구평생학습큐레이터란?

  • 대구평생학습 활동을 지원·촉진하는 지역활동가로 시민에게 맞춤형 평생학습 정보수집과 상담을 제공하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홍보, 모니터, 교육보조활동 등 전문성있는 자원봉사자로 평생학습 진흥사업의 파트너로서 대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

매월 정기 월례회를 개최하여 대구평생교육진흥원 사업 홍보는 물론 운영 지원과 모니터링 활동을 논의하고 수행하였으며, 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학습 상담을 수행하는 등의 전문적 영역에서도 그 역할을 수행하였다. 지역 평생학습에 관심이 있는 시민에게 다양한 활동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평생학습 전문 인력을 육성하여 평생학습 홍보와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였다.

1기 발대식1기 발대식

2기 발대식2기 발대식

또한 대구평생교육진흥원은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해 학습큐레이터 1기 30명을 양성에 이어, 2020년 5월부터 21명의 학습큐레이터 2기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 7월 1일에는 학습큐레이터 소통 워크샵을 통해 1, 2기 학습큐레이터들이 함께 소통하며 학습큐레이터로서의 역할을 되새기기도 했다.

학습큐레이터 소통워크숍학습큐레이터 소통워크숍

특히 지난해 학습큐레이터들은 총 4가지 사업의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시민들에게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여 교양 있는 삶의 기회를 제공 ‘차이나는 시민클래스’ 지원사업과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를 제공하는 대구시민대학에 30회 이상 모니터링에 참여했다.

차이나는 시민클래쓰 – 달성군청소년센터 숯부작차이나는 시민클래스 – 달성군청소년센터 숯부작

또한 지역의 유휴 공간을 교육장으로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시민배움터 다:이룸’을 모니터링했으며, 대구 성인문해교육기관 지원사업 및 성인문해교육 인식개선 캠페인 영화 <시인할매> 상영을 모니터링 했다.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성인문해교실성인문해교실

평생학습의 달 10월 진행된 ‘2019 대구 평생학습의 달 선포식’에서는 평생학습 신인류체험부스와 홍보체험부스 운영, 평생학습 홍보를 위한 날개홍보단 구성 및 캠페인, 평생학습친구 마크메라 인형 만들기 등 평생학습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12월 진행된 대구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는 학습큐레이터 날개홍보단의 댄스퍼포먼스, 재능기부공연인 마술, 풍선 쇼 등에 참여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대구평생학습의 달 선포식대구평생학습의 달 선포식

성과공유회성과공유회

월례회월례회

<학습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Q&A>

학습 큐레이터 활동의 장점과 학습 큐레이터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조언까지, 학습큐레이터에 대한 생생하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눈 학습큐레이터 4인방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학습 큐레이터 활동

Q. 자원활동가인 학습큐레이터로 활동하는 것이 있어서 좋은 점이 있다면요?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 활동 전에는 도서관에서 주로 활동을 해왔는데 평생학습 모니터링 활동을 하면서 제가 작은 물에 있었다는 것을 느꼈어요. 또, 평생학습박람회에 참여하면 다른 분들의 활동을 보는 것도 좋았습니다.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 처음에 학습큐레이터가 되어서 8주차 평생학습의 기초 교육을 받았는데요. 여러 가지 분야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도 확실히 넓어졌어요. 이전에 하던 활동에도 배움을 접목시킬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죠.

Q. 학습큐레이터로 활동하면서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요?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 성과공유회와 선포식이 기억에 남는데요. 성과공유회 홍보를 위해 저희가 자체적으로 기획한 날개홍보단이 있었는데, 그 공연을 준비하는 모든 시간이 즐거웠고,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도 높았습니다. 또한, 저희가 정책의 수혜자가 아니라 진흥원의 파트너가 된 듯한 느낌을 받아서 좋았어요. 사업에 참여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느낌이었죠. 모니터링을 하면서도 개개인의 의견도 많이 피력되고, 다양한 역량들을 많이 표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큐레이터 활동이 행복했어요.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 장애인복지센터에 갔을 때 장애인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진행했는데요. 스스로 편견 없는 사람이라 생각했는데, 모니터링을 하라고 할 때 두렵기도 하고 선뜻 마음이 가진 않았습니다. 막상 방문을 해보니, 한 분 한 분 저를 너무 반갑게 맞아주고, 강사선생님들도 살갑게 인사해주셔서 제 스스로가 부끄러울 정도였어요. 내가 큰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는 생각에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 이후로 편견 없이 모든 분들을 대할 수 있게 되어 가장 보람 있는 순간으로 기억되네요.

왼쪽부터 전명아, 박은경 학습큐레이터왼쪽부터 전명아,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 문해교육 퍼실리테이터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8주 기초교육을 받을 때 무척 고생을 하긴 했지만, 실제 교육 때 일부분 제가 직접 진행을 하면서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깨닫는 점도 많았습니다. 저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어서 특히 좋았던 것 같아요.

Q. 학습큐레이터를 시작하신 전과 후의 변화가 있다면요?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 매일 집에만 있거나 주변에서만 봉사활동을 했는데, 제가 몰랐던 세상을 가게 되면서 성장의 계기가 되었어요. 일종의 터닝포인트가 된 것 같아요.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 예전에는 지역의 마을 활동이나 주민 활동을 주로 했는데 학습큐레이터를 통해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면서 시야가 넓어졌다는 것이 큰 변화예요. 대구평생교육진흥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평생학습에 관한 다양한 정보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Q. 2기 학습큐레이터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 평생학습은 문턱이 높지 않기에 주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1기 학습큐레이터들의 노하우와 융합되면 더 좋은 모습이 나올 것 같습니다.

맨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박은경, 전명아 학습큐레이터맨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전명아,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 저도 처음에는 뭘 하는지 모르니까 막막해서 마음을 열기가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런데 활동을 하면서 마음을 여니까 다른 큐레이터를 통해서 많은 것을 얻게 된 것 같습니다. 마음의 문을 빨리 열면 더 많은 것을 하고 받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돼요.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 해본 적 없는 독특한 활동에 과감하게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평범한 곳에 가는 것보다 더 성장하는 부분이 많을 거예요.

Q. 학습큐레이터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의 한 마디?

맨 왼쪽부터 남현유, 권준모 학습큐레이터맨 왼쪽부터 남현유,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 학습큐레이터는 성과공유회, 선포식 등 행사 기획을 비롯하여 정말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또, 각자 분야에 일가견이 있는 분들이 큐레이터로 참여하셔서 다양한 분야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에요.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권준모 학습큐레이터 : 모든 평생학습 강의를 들어볼 수 있는 점, 평생학습의 모든 현장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아요. 평생학습의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교육소외 계층도 함께하면서 차별과 격차가 해소되고 있다는 점에서 평생학습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전명아 학습큐레이터 : 학습큐레이터는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어요! 겁먹지 말고 도전을 해보시면 좋겠어요. 봉사하는 마음만 있다면 얼마든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박은경 학습큐레이터 : 능력이 안 된다 생각하지 마시고 답답함을 깨고 나오세요! 학습큐레이터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남현유 학습큐레이터 : 시도는 돈이 들지 않는다는 거! 학습큐레이터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마술, 디자인 등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큐레이터로 참여하셔서 여러 분야를 공유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