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카칼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평생교육의 역할과 방향은?

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우성진 교수

정보화 시대를 지나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문화나 가치관이 세대에 따라 달라지고 생활방식마저 변해감에 따라 삶의 방향이 개인과 지역에 따라 더욱 차별화되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은 여유보다는 적응에 대한 도전이 일상이 되어 버린 요즘에 우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세계를 불과 몇 개월 만에 초토화 시켜버린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한순간에 너무나 많은 것을 바꾸어 버렸다.

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평생직업교육 혁신사업단 단장 우성진 교수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평생직업교육 혁신사업단 단장 우성진 교수

정말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을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공동체적으로 겪고 있다.
일상의 모든 분야에서 수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교육 분야는 팬데믹 이후 새로운 현상들을 현실로 마주하고 있다. 지난 3월 모든 학교가 개학을 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부터 시작하여 올해 1학기는 준비 없는 비대면 수업이라는 원격 수업이 보편화되어 지금도 진행 중이다.

지난 5월 우리지역 대구시에서도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 19를 대비하여 방역과 교육방향을 준비하는 교육분과 실무 대책위원회를 각 분야별로 전문가와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미래지향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비대면 수업과 화상회의의 일상화라고 볼 수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특정 분야나 전문가 집단에서만 이루어지던 현상들이 이제는 일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현실은 조금 어색하고 불편한 점도 있지만 원격수업이나 화상회의 그리고 동영상 콘텐츠의 편리함과 유용성을 경험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되돌릴 수 없는 새로운 일상으로 정착될 것으로 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평생교육의 역할과 방향은?

익숙한 것과의 이별이 바로 새로운 도전이고 발전이며 적응이다.

지금까지 익숙했던 집합 및 대면 학습방법과 교재중심의 교육콘텐츠는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이 최소화되는 원격교육 콘텐츠로 급격하게 발전하고 이동할 것으로 본다.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평생교육 역할과 방향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며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1 첫째 원격교육의 일상화와 콘텐츠의 무한한 발전이다.

    세계에서 가장 발전적인 우리나라의 IOT기술과 창의성 및 도전성은 상상 그 이상의 급격한 발전으로 평생교육의 학습과 평가에 대한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 2 둘째, 원격교육의 일상화는 교육 공급과 수요의 격차를 줄이고 보편성을 지향할 것이다.

    비대면 교육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접근이 가능한 평생교육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 3 셋째, 지금까지의 교육 가치에 대비하여 교육비의 하향 평준화가 이루어져 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본다.

    이미 On-line 학원이나 K-mooc 같은 무료 콘텐츠들이 공급되고 있지만 앞으로 이러한 방향으로 교육정책과 재정이 투자되어 교육 수요의 불평등이 급격히 해소될 것으로 본다.

위기는 항상 기회를 함께 수반하고 있다. 그동안의 교육은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각자도생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코로나 펜데믹 시대 이후 평생교육은 평생학습의 국민 보편화로 정착되어 더불어 잘사는 국민 교육공동체라는 과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평생교육의 역할과 방향도 한발 앞서 준비하고 대비해야만 한다. 평생교육의 환경이 급변하는 시점에서 우리대학 평생교육원에서도 금년도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거점센터 구축 및 프로그램사업에 선정되어 평생학습 원격교육시스템과 지역사회 허브역할을 하고자 많은 인력과 재정을 투자하여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로 지역사회 평생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