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포커스

코로나19에도 평생학습은 멈출 수 없다!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박성근 기자 / 김태수 기자

코로나19의 세계적 팬데믹 현상으로 교육 현장인 문화센터가 문을 닫고 대부분의 교육이 중단된 상태에서 평생교육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유튜브를 통해 강좌를 진행하고 있는 수성구와 북구 평생학습 현장을 소개한다.

영상미디어로 생방송 되는 수성구 안방 노래교실

안방 노래교실은 코로나19로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난 5월 7일부터 수성구 공식 채널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평생학습으로 주민들에게 즐거움까지 주고 있다.

영상미디어로 생방송 되는 수성구 안방 노래교실

강사(박영재)는 온라인으로 지도하는 노래교실은 비대면 원격 교육으로 눈을 마주보며 강의를 못 하는 것이 아쉽지만 한편, 실시간 방송 중에 채팅 메시지로 친구의 안부를 나누기도 하며 변화를 모색하는 생방송 학습에 대한 칭찬과 격려에 힘이 나고,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고 안방에서 안전하게 노래를 배울 수 있는 학습으로 회원뿐 아니라 주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효과적인 학습이 되고 있다고 한다.

장소를 제공한 수성영상미디어센터(매니저, 문준호)는 6월 16일부터 중장년 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다양한 평생교육으로 주민을 맞이하고 있으며, 유튜브 생방송 학습은 월요일 14:00-15:00 고산 노래교실, 화요일 10:00-11:00 두산 노래교실, 목요일 14:00-15:00 수성사랑 노래교실로 방송되고 있다.

학습은 수성구 공식 채널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어르신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생방송 주소를 문자로 전송하여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수성구 주민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고 한다.

담당 주무관(임창환)은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방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산, 두산, 수성사랑 노래교실이 매주 1, 2, 3부로 1시간 30분씩 학습하였으나 코로나19로 대면 수업을 못하게 되어 온라인으로 노래를 가르치면서 강좌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말한다.

실버에어로빅과 홈트레닝까지 유튜브로!

실버에어로빅과 홈트레닝까지 유튜브로

북구 함지노인복지관(www.withhamji.or.kr/)은 매주 3회 신체활동인 실버에어로빅과 맨손체조, 코로나 블루(어르신 우울감 해소 및 정서지원)로 캘리그래피 강좌를 온라인으로 게시하고 있다.

현재 함지노인복지관 유튜브 구독자수는 250명에 육박하고 있고, 어르신들 또한 지루하고 무료한 일상에서 매주 올라오는 영상 강좌를 집에서 열심히 보며,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강좌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함지노인복지관 실버 건강체조 강사 권정숙 / 함지노인복관 <하모니카 편>

또한 집에서 강사님들을 만날 수 있어 기쁘다는 반응을 보이며 실시간으로 댓글을 다는 등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강북노인복지관(www.kbsilver.or.kr/)은 코로나19로 인해 휴관상태지만, 강북청춘대학은 유튜브를 통해 필라테스, 웃음치료, 실버댄스 등 강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주 1회 강사들이 복지관을 방문하여 3층 강당에서 촬영을 진행하며, 촬영 후 직원들이 영상을 편집하여 업로드하고 있다.

함지노인복지관 건강체조 제작 장면

유튜브 강좌를 시청하는 어르신들은 댓글을 달기도 하며 강사들을 볼 수 있어 즐거워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어렵거나 와이파이가 되지 않는 곳에 사는 어르신들은 시청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집구함 유튜브 채널 QR코드

집구함(집에서 구독하는 함지노인복지관) 유튜브 채널 QR코드

자료 제공

강북노인복지관(http://www.kbsilver.or.kr/ ), 함지노인복지관(http://www.withhamji.or.kr/)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