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인터뷰

교육의 장벽을 없애다!
포용학습도시 남구평생학습관 김혜숙 평생학습팀장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

언제 어디서든 배움의 즐거움이 시작되는 곳
장벽을 넘어 학습으로 혁신하다

남구평생학습관 전경

2020년 올해 교육부가 주관하는 신규 평생학습도시로 대구광역시 남구가 신규로 선정되었다.
남구의 거점 역할을 담당하는 남구평생학습관은 지역 주민들의 특색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문화·관광·지역 등을 학습자원으로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해왔다.
이에 남구평생학습관 김혜숙 평생학습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남구 평생학습사업을 살펴본다.

Q. ‘신규평생학습도시’ 선정되기까지 어떠한 노력을 진행하셨나요?

남구는 3번의 치열한 노력 끝에 올해 2020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배우고 싶은 지식과 정보를 구민과 소통하며 배움의 장을 구축하고, 지역 주민들의 특색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문화·관광·지역 등을 학습자원으로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해왔습니다.

김혜숙 평생학습팀장

Q. 남구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하는 평생학습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남구에는 지역의 숨은 문화·관광·역사 자원이 많습니다. 올해 ‘신규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되면서 앞산을 학습자원으로 특화한 지역학 강사 양성, 포용과 통합의 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학습형 일자리로 반려동물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 돌봄 마을학교 운영을 위한 미래마을 강사 양성 등을 특화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권역별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학습센터 ‘Way To U 남구’를 통해 남구 구석구석, 길 따라 이어지는 학습의 길을 추진하여 근거리 내에서도 지역 주민들이 다양한 학습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실천하고자 합니다.

Q.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면서 변화된 부분이나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 있나요?

평생학습도시 선정으로 재정 여건이 확보되면서 남구가 평생교육의 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남구 내 학습자원을 네트워크화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포용적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습으로 혁신하다. 베리어프리 포용학습도시, 남구’의 비전 실현을 위해 다양한 학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시 활력 증진, 학습기반 확산, 학습공동체 조성,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어떠한 장벽도 없이 주민 누구나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마련하여 포용적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남구가 재개발됨과 동시에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문화·관광·지역의 역사 등에 관심을 두는 주민들도 늘어나면서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남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Q. 남구평생학습관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역 주민의 삶이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시 전체를 학습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남구평생학습관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단순히 머무르는 것이 아닌 스며드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학습의 장이 되도록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사업을 잘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건 함께 나눌수록 더 좋습니다.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만큼 지역 사회와 연계한 사회공헌활동, 재능기부가 많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