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포커스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오픈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는 대구광역시 공립 공공 도서관과 작은 도서관의 정보시스템을 통합하여 이용자들이 한 눈에 모든 도서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 통합 허브시스템이다.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대구 전역 공립 공공도서관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도서관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자료 검색

자료 검색 섹션에는 내가 찾고 있는 책을 대구광역시 내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지 통합자료 검색을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대구2·28민주운동기념회관, 대구광역시립 남부도서관, 대구광역시립 달성도서관,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 대구광역시립 두류도서관, 대구광역시립 북부도서관, 대구광역시립 서부도서관, 대구광역시립 수성도서관, 대구광역시립 중앙도서관

또한, ‘대구의BOOK’에서 대구광역시에서 선정한 올해의 도서와 대구시립도서관에서 선정한 올해의 한 책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사서추천도서’를 통해 전문사서들이 선별하여 택한 좋은 도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이용자들로 하여금 도서 선별의 질을 높이고 있다.

독서문화강좌

독서문화 강좌 섹션에서는 도서관별 독서문화행사와 평생교육 강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평생교육강좌에 있어서 각각의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강좌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도서관 서비스

도서관 서비스 섹션에서는 총 9개의 서비스를 소개하며, 각 서비스의 홈페이지로 바로갈 수 있게 되어 있다. 먼저, ‘책이음’ 서비스는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어디서든 도서대출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나 이상의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 공공도서관 책이음의 회원으로 가입한다면, 책이음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을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책이음 홈페이지

책이음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고, 자신이 대출 및 반납한 모든 자료를 일괄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대출한 도서에 대하여 대출한 도서관이 아닌 다른 참여공공도서관에 반납을 할 수 있으므로, 훨씬 더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책바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상호대차서비스로,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지역 도서관에 없을 경우 다른 지역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 자료를 서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전국 도서관자료 공동 활용서비스이다. ‘책나래’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지식 정보 접근 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무료로 집까지 도서를 배달 및 회수하는 서비스이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이용자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답변을 받는 참고서비스이다.

‘도서관정보나루’는 공공도서관에서 수집된 데이터 의 개방과 공유를 통해 사서, 연구(기획)자, 민간사업자 등의 다양한 분석, 융합 콘텐츠 생산 및 새로운 서비스 개발 활용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대구전자도서관’는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고도 인터넷상으로 전자책, 오디오북, 이러닝, 국내학회지 원문DB, 음악라이브러리 등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도서관’는 지하철역에 위치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책을 대출 및 반납할 수 있는 무인예약대출반납기 및 예약없이 진열된 도서를 바로 대출할 수 있는 무인자동화기기, 문학자판기 서비스를 말한다.

‘비대면자격확인서비스’에서는 회원가입 이후 대구시민인증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교수학습용자료택배서비스’는 대구시립도서관에 소장된 자료를 학교도서관 담당자가 신청하면 학교 도서관으로 택배하는 서비스로, 홈페이지에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신청이 가능하다.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

대구의 도서관

대구의 도서관 섹션에서는 지역별 대표도서관 소개를 비롯하여, 대구 도서관 위치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외에도 도서관별 이용시간 및 휴관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각각의 도서관별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통합도서관

통합도서관 섹션에서는 통합도서관 소개와 법령자료, 정책자료, 발간자료, 사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의 도서관

나의 대출 현황과 예약현황, 수강신청 현황을 비롯해 자신의 도서관 이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집 안에만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 이럴수록 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홈페이지를 잘 활용하여,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더욱 유익하게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