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달라져야 하는 평생교육패러다임

위기는 성장의 발판이 되곤 한다. 전 세계를 위기에 빠뜨린 코로나19는 아이러니하게도 다양한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대두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교육이다. 고도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세상은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어쩔 수 없이 등장한 대안이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일경 원장

퇴임은 배움의 시작이다.대경상록(연금)아카데미

인간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멋으로 살아간다.젊은 나이에 못다 한 배움을 시간의 여유를 얻어 자신의 노후를 아름답게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지부장 백동기)는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로 260에 사무실을 두고 퇴직자의 연금관리 및 복리후생 사업을 맡아서 하고 있다. 특별사업으로 대경상록자원봉사단을 2013년 12월에 창단하고 봉사활동을…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영근 기자

평생교육으로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수성구

배움에 끝은 없고, 도전의 한계란 없다 평생교육으로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수성구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수성구는 평생학습체제 구축으로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2020년 3월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평생학습도시 특성화’에 선정되면서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

검정고시 연이어 동반 합격 … ‘대학생 된 부부’

이영근·정부영 씨 부부 전문대 입학 힘든 여건 극복하고 주경야독 졸업 후엔 야학교서 봉사 계획 초등학교를 졸업한 남편과 중학교를 졸업한 아내가 검정고시를 통하여 나란히 대학에 입학하였다. 남편 이 씨는 집안의 맏아들로 14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초등학교 졸업 후 가족의 생계를 위해 직업전선에 뛰어들었다. 18살…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문순덕 기자

이음소식

2020 대구시 평생교육 진흥 시행계획 수립, 본격 시행 대구시는 올 해 총 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0년도 평생교육 진흥 시행계획을 시행한다. ‘평생교육 진흥 시행계획’은 평생교육법 제 11조에 근거하여 교육부 제 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및 대구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따른 시 단위 평생교육진흥…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

동구마을 평생학습축제의 여운

2012년부터 시작된 동구마을평생지도자협의회와 함께한 시간들을 뒤돌아보니 그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이 차곡차곡 쌓여져 왔다는 것을 느낀다. 처음 시작할 때의 의욕과 마음들이 지금과는 많이 다를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나는 변함없이 동구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고 있다. 동구 어울림 마당 행사 동구마을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라는 긴 명칭을 ‘동구마평협’이라고 부르며 함께…

대구평생교육진흥원 최옥분 기자

[시]오월의 늪

오월의 늪 – 김 인 숙 – 오월의 늪은 술렁인다 숨길 수 없는 바람 여린 창포 잎 일으키고 썩어 문드러진 속내가 줄줄이 꽃으로 피어나는 노랑어리연꽃 빠져 질척이던 빗나간 길 그 두려움 한발 빼고 나면 다른 한발이 바둥대는 만큼 그 깊이도 모르고 자꾸…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인숙 기자

이런 독서 모임도 있다

‘건강한 우리’ 동아리를 찾아가다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독서 토론회는 많이 있다. 2019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알게 된 건강독서회가 남다르게 느껴져, 북구 노원로에 있는 강의장을 찾았다. 아직 사라지지 않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인지 빈자리가 더러 보였지만 남녀노소 회원들이 모였다. 20대의 젊은이들도 눈에 띈다. 주말마다 ‘건강…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권미자 기자

김연아의 7분 드라마

김연아의 7분 드라마 물을 끓이는 건 마지막 1도,포기하고 싶은 바로 그 1분을 참아내는 것이다 세계 피겨 역사를 쓴 김연아가 직접 전하는 자신의 이야기다.‘2분 50초의 쇼트와 4분 10초의 프리’ 「김연아의 7분 드라마」 피겨 스케이트 선수로서 지나온 13년간의 이야기를 김연아가 솔직한 문체로 직접 쓴…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인숙 기자

각설이 난타

관음동 행정복지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각설이 난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는 인기와 비인기 프로그램이 있다. 인기 프로그램은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지만, 비인기 프로그램은 겨우겨우 개강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폐강되기도 한다. 대구광역시 북구청 평생교육과는 북구 관음동행정복지센터(동장 신무원)에서 진행되는 주민자치 평생교육프로그램 ‘각설이 난타’를 개설했다. 2018년에 강북노인복지관(관장 윤선태)의 도움으로 3층 강당에…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태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