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공감

밤을 밝히는 열정, 상담원 역량 강화를 위한 ‘2020년도 상담대학’

대구평생학습기자 김태수

해마다 한 가지씩 취득하려고 하던 평생학습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졌다. 모든 행사와 프로그램이 감염의 위험으로 인해 취소된 지금, SNS를 둘러보다가 대구광역시 종합복지회관에서 실시하는 ‘2020년 상담대학’에 번쩍 눈이 뜨였다.

필자는 2010년 다문화가정상담사, 2019년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2017년부터 현재까지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1388 상담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기에 상담대학은 더욱 친숙한 이미지였다. 대구광역시 북구 평생학습 매니저의 자부심을 품고 해마다 각종 수료증과 자격증을 이수, 취득한 필자의 처음 시작은 호기심이었다. 세월이 흐르며 점차 지역을 위한 자원봉사와 여러 활동을 거쳤고, 이번 강의도 배우는 데 큰 기쁨을 느끼며 임했었다.

문화공동체 시 낭송 부스 운영

문화공동체 시 낭송 부스 운영

강의는 대면 강의와 비대면 강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인정보를 다루는 현장 사례 교육에 한해 대면 교육으로 실시되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물론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실시했으며 대면, 비대면 강의 모두 60시간을 이수하면 수료증이 주어지는 시스템이었다.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일정, 주로 야간에 강의가 있어 조금의 여유로움도 함께했다.

올해는 모두가 힘든 시기였다.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바꾸어 버렸고, 우리들의 일상과 현실마저도 단절되어 버렸다. ‘외출과 여행을 삼가’라는 정부 기관의 당부 속에 특히, 집안에서의 활동이 많아져 ‘우울증에 걸리겠다’는 표현들이 마구 쏟아지는 이 시점에 딱 맞는 강의가 아닐 수 없다.

평생학습매니저 심화 과정 중인 학습자들

평생학습매니저 심화 과정 중인 학습자들

상담대학 수강생들의 열기는 대단했다. 평소 상담 활동을 진행하는 사람, 관심 분야로 함께하는 사람, 강사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발산하는 열기는 밤 10시를 대낮처럼 밝히고 있었다. 늦은 시간까지의 교육에 끝까지 함께하는 담당 주무관의 열정 또한 수강생 못지않았다. 이러한 강의는 정기적으로 외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053-803-7811~7814, 7817로 가능하다.

한편, 대구광역시 종합복지회관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실버문화교육과 노인대학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평생학습을 위한 강좌도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대구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 성인이라면 누구든지 대구광역시 통합예약시스템에 접속하여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3개월 3만원, 4개월 4만원에 수강이 가능하다. 제과, 제빵, 양식조리 및 카페브런치, 패선디자인 기초, 컴퓨터 자격증, 홈파티도시락 등 다양한 강좌가 있으며 교육 기간은 내년 1월5일부터 4월9일까지이다. 인기가 있는 강좌는 선착순으로 마감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접속하여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