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문해의 달

2020년 대한민국 문해교육 선포식

문해교육이란?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회ㆍ문화적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글 한 걸음, 소통 두 걸음, 희망 세 걸음’이라는 슬로건 아래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 문해교육 단체가 주최 및 주관하는 ‘2020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이 진행됐다. 9월 8일 진행된 본 행사는 코로나19로…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인숙 기자

삼일야간학교장

어두운 사회를 밝히는 평생학습을 이끄는 우리들

더는 배울 사람이 없어 학교 문을 닫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김대희 교장 삼일야간학교는 1972년 5월 20일에 개교한 야학으로, 두류네거리 인근 신흥초등학교 지하교실 2칸을 무상 임대하여 삼일재건학교라는 교명으로 시작하였다. 그 후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설립인가를 받아 2년제 실업교육 위주로 정규학 외에 상업, 공업 수업…

삼일야간학교장 김대희

실버율동 초보강사 ‘미소차차’

‘미소차차’ 실버율동으로 웃으며 행복하게 살아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실내 활동에 무료함을 느끼는 어르신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영상을 통해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실버율동을 무료로 전하고 있는 유튜버를 소개한다. 이는 4개월 전부터 다양한 실버율동을 소개하고 있는 ‘미소차차’ 차영미 씨다. Q. 실버율동 강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대구평생교육진흥원 최옥분 기자

남구종합사회복지관 비대면 요리 실습

남구종합사회복지관, 비대면 요리 실습을 소개합니다!

남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난해부터 진행해 오던 반찬 만들기를 올 초 코로나19로 중단했다가 6월부터 음식 만드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랜선으로 전달하면서, 1인 가구 남성들이 집에서 편하고 쉽게 반찬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직접 소분한 재료와 실습 영상을 직접 전달함으로써 준비에서 조리과정까지 동영상을 보고 쉽게…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문순덕 기자

국민연금공단 평생교육프로그램

인생 2막! “당신의 노후는 안녕하십니까?”

대구경북흥사단(대표 김성수)은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2월 중순부터 모든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중단된 지 8개월 만에 첫 대면수업 프로그램으로 국민연금 ‘신중년 노후준비아카데미’ 10주 과정을 개강했다. 국민연금공단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가 지원하는 국민연금 ‘신중년 노후준비아카데미’는 100세 시대에 50~60대 신중년층의 인생 2막을 위해 무료로 개설하는 노후준비교육서비스이다. 이번 과정에서는 국민연금공단…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영근 기자

언택트 시대, 비대면 수업으로 국악의 빛을 나누다

언택트 시대, 비대면 수업으로 국악의 빛을 나누다

대구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업 대구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업은 아동에서부터 초·중·고등학생과 그 가족에 이르기까지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예술기관·단체가 토요일에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전한 주말 여가문화를 형성하는 사업이다. 다양한 예술기관 및 단체가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구광역시 북구 지역의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국악…

대구평생교육진흥원 정필자 기자

평소미인

남구 평생학습 매니저 동아리 ‘평소미인’, 코로나 학습 준비해요!

‘평생학습으로 소통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의미의 ‘평. 소. 미. 인’은 2015년 11월에 결성됐다. 남구청 홍보과 소속 평생학습 매니저 동아리로 현재 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본 동아리는 지역민들에게 유익한 강좌를 제공하는 대덕문화전당 강연회를 비롯하여 장애인재활센터나 외부 체험 학습장에 파견되어 학습준비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권미자 기자

대경 콜로키움, 김누리교수

제288차 대경콜로키움, 대한민국 교육을 논하다!

지난 7월 14일 오후 2시 대구경북연구원 11층 대회의실에서 ‘제288차 대경콜로키움’이 열렸다. 이번 대경콜로키움은 도시혁명시리즈의 2번째 행사이자 경북위기대응연구단의 3번째 행사로서 현재 당면한 과제, 저출산 문제를 다각도로 고민하고 해결해 보려는 시도로 교육적 측면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하는 자리였다. 행사에는 중앙대학교 김누리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김태헌…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시민기자

한글

한글을 밝히다 ‘한글의 가치와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

한글날은 ‘훈민정음’ 곧 오늘의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이다. 1926년에 음력 9월 29일로 지정된 ‘가갸날’을 시초로 1928년 ‘한글날’로 개칭됐다. 광복 후에는 양력 10월 9일로 확정되었으며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지난 10월 9일에는 제574돌 한글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곳에서…

대구평생교육진흥원 편집부&김태수 기자

나는 이런인생을 살아왔어요

평생교육으로 되돌아보는 나의 삶, 자서전 쓰기

나의 자서전 쓰기 서부도서관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도서관 자료실 및 열람실을 부분 개방했다.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강좌는 진행하지 않고, 비대면 강좌로 운영했다. 전반기에는 ‘책 읽어주는 이야기 선생님 양성과정’ 등의 강좌를 온라인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인 ZOOM을 활용한 비대면 형식으로 운영했다. 지난 9월 9일부터는 비대면 강의 ‘내…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김영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