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공감

[평생교육기사]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대구평생교육진흥원 남병웅 기자

수성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 35명 양성
2020년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수성구는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8일까지 주2회 10차시에 걸쳐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수성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수성구는 장애인 평생교육에 관한 평생교육법 개정(2016.5.29)에 따라 학령기 이후의 성인 장애인의 평생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이미 2016년부터 찾아가는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그동안의 사업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장애유형별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특히 대상자 특성을 이해하면서 체계적으로 성인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하고자 올해 대구시내 구.군 가운데서 최초로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게 된 것이다.

이 과정은 수성구에서 활동 중인 평생교육 강사로서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활동을 희망하거나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고 싶은 강사를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하여, 수성구 평생학습관(범어도서관 5층)에서 매주 2회씩 5주간 총 25시간 교육이 진행되었다.

당초 수강생 38명을 선발하여 70% 이상 출석과 과정 중 1개 이상 프로그램 개발 참여 및 수업지도안 제출이라는 쉽지 않은 수료 조건을 충족한 35명이 수료하므로써 역대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수료율이 높아서 본 과정에 대한 강사들의 높은 관심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주요 교육내용은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이해,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학습자 이해,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및 활용 등으로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졌으며, 한국장애인심리지원센터 송인애 대표와 김영민 팀장이 주강사로 지도했다.

수료식에서는 먼저 그동안 주요 학습 장면을 담은 영상을 시청한 뒤 평생교육과 이상민 주무관이 향후 프로그램 개발 과제 제출 안내 및 2020년도 장애인평생교육강사 운영 계획을 설명하여 수강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어서 이희욱 평생교육과장은 인사를 통해 “수료를 축하드리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장애인식 개선은 물론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전문강사로서 역할의 중요성을 알게 된 뜻깊은 교육이 되었을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과정을 통해 강사로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전공분야를 활용하여 그들에게 맞는 유익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자립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강사로 많은 활동 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본 과정을 수료한 서인숙 수지침 강사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인식개선의 기회가 되었음을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장애인 대상 강의시 많은 도움이 되겠으며, 좀 더 잘 할 수 있겠다는 자심감을 심어 준 좋은 기회였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한편 수성구는 관내에 위치한 장애인 관련 시설을 대상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위하여 본 과정 수료생들에게 2020년부터 찾아가는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 활동 기회를 제공 할 계획이다.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