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인터뷰

생활이 마술, 마술에 인생을 걸고

김영근, 대구평생교육진흥원 기자

마술로 평생을 소통하는

강혜원 교육발명마술연구원장

Q. 평생교육에 힘을 쏟고 있는 교육발명마술연구원 원장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올해도 달서구 평생교육과 컨설팅위원 7년째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중 학습형 일자리 창출 사업 공모에 4년째 선정되어 지역민을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교육 발명 마술을 접하게 된 동기는 무엇부터입니까?

대학 졸업 후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큰 관심이 있어 학습지 교사로 처음 입사를 하여 7년간 근무하였는데 사랑과 관심 속에 아이들이 변화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함을 느끼며 그 속에서 행복한 저를 발견하고 그것이 큰 감동과 도전이 되었습니다.

교육 중 아이들에게 취미로 배우던 마술을 보여 줄 때 친근함과 소통이 잘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한, 교사란 완료형이 아닌 끊임없이 배우고 연구하며 노력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한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다양한 영역을 배움으로써 교육에 대한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며 더 잘 가르치기 위해 숭실사이버대 평생교육학과에 편입학하여 청소년 지도에 대한 교육학적 이론 확립과 그것을 수업에 접목을 위해 노력하였다.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는 평생교육 공부와 실습을 통해 평생 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늘 노력하는 교사가 되려고 힘써왔습니다.

항상 긍정적 마인드를 지닌 생활과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학습을 통한 경험을 마술에 접목한 결과 교육의 질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나의 취미활동으로 보여준 마술 교육이 아이들의 생활에 집중력이 높아지고 마술의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단계별, 유형별 교육 마술을 연구하였습니다.

기존의 단순한 해법과 원리 공개의 마술이 아닌 체험 하고 사고하고 창의력을 향상

위와 같이 연구한 교육 발명 마술은 3 단순한 해법과 원리 공개의 마술이 아닌 체험 하고 사고하고 창의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수동적인 아이가 능동적으로 변화되는 행동 치료, 심리 치료와 호기심 자극에 발명 마술이 큰 역할을 했다고 확신했어요. 오랜 기간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최초로 발명 마술과 동화 마술, 어린이 청소년 체험 마술·동화 마술 교구 놀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어요. 2016년부터 매년 마술의 새로운 콜라보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지도하고 있고 지금도 노력하는 열정적인 마술 교육 연구원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자로 활동하는 자부심을 느낍니다.

또한, 달서구청 평생 교육사와 청소년 지도사로서 각 희망 학습 마을의 컨설팅위원으로 7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 달서구에서 가장 오래된 컨설팅위원으로 현장의 소리를 잘 전달하는 컨설턴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열정의 결과로 2016년 제3회 서울 매직 컨벤션대회에서 최고의 마술 지도사 상과 교사상을 받았습니다.

그 외 2002년 웅진 씽크빅 최우수 교사상, 2007년 퍼포먼스 아동 미술가로서 우수교사상, 2016년, 2018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습니다. 지금도 늘 새로운 융합 교육을 위해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 교육과정과 수업 컨설팅학과에 적을 두고 있고 앞으로도 평생교육 분야에 더 깊이 연구하여 더 넓은 평생학습의 꿈을 펼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평생교육을 위한 생애 주기에 맞는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과 학습형 일자리 창출 사업을 통해서 지역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를 응원해 봅니다.

2018 컨설팅위원 활동사진

Q. 그동안 자원봉사 교육 마술 전담 강사를 다년간 맡아서 하고, 마술의 다른 동호회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요?

자원봉사 교육 마술 전문가(재주꾼) 양성과정 전담 강사로 7년째 강의를 하고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양성된 봉사자들은 강의만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료 후에도 개인의 역량 강화와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계속하고 있기에 동호인 관계 유지를 위한 관리를 지속해서 해주어야 합니다. 사무실을 오픈하여 그곳에서 매달 동아리별로 스터디를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는데 저 또한 함께 동아리의 학습을 지원하여 교육 활동이 지속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의 평생 멘토가 되고자 계속 진행 중입니다.

썸 매직·럽 매직·락 매직·동화 매직·드림 매직·스토리 매직·펀 매직 등 각 동아리에 지원의 끈을 놓치지 않아 마술강사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분에게는 그 방향으로 지원,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또,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분은 개인의 생활 여건에 따라 함께 마을 축제 부스 운영, 도서관,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 봉사자로서 활동할 기회를 항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학습형 일자리 창출 사업은 어떤 프로그램인지 안내해 주시겠습니까?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학습형 일자리 창출 사업은 어렵게만 생각되는 발명을 마술로 쉽게 접근하는 프로그램으로 「2016~17년 전국 최초 발명 마술 지도사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경력단절 여성 교육과 양성을 통해 활용 패러다임 일자리 창출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어요. 2018년에는 어린이 청소년 체험마술사 양성과정을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등학교와 복지관 및 도서관, 문화센터 등 특별활동 강사, 방과 후 강사, 체험 마술강사로서 활동하게 지원했습니다. 2019년에는 일자리도 챙기고 세대 간 통합을 위한 소통 방법도 익히고, 동화 마술을 즐길 수 있는 강사로서의 마인드와 예술적 감각을 가진 「동화 마술 교구 놀이 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늘 평생 교육사로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열정을 쏟고 있어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좀 더 많은 사회 환원의 기회를 통해 더 큰 발전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Q. 앞으로의 포부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오랜 경험으로 평생교육 사업에 전문성을 가지고 또 다른 마을 공동체, 새로운 새마을 운동을 일으킬 수 있는 정점에 큰 몫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컨설팅위원으로 가장 중요한 소통의 징검다리에 성공적 활동을 다짐하며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습자 개인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꿈이 이루어지길 파이팅합니다!

존중과 배려로 소통하며 평생 교육사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그동안의 노하우로 마을 공동체 속 평생학습의 정점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마을 속 생애 주기에 맞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우리 나눔 교육위원 모니터로 재능기부를 계속하는 일에 저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올해 대학원 석사 논문을 잘 마무리하여 이후 교육학 박사 공부에 도전하여 생애 주기 평생교육의 리더로서 꿈을 펼치는 활동을 마련하는 발판 닦기에 도전해 볼 것입니다.

저의 열정에 늘 박수와 환호를 보내주시는 평생교육과 함께 인연이 되신 여러분들 사랑합니다.

프린트하기